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금융 정보

2021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 방법 및 지급요건 총 정리

by ghostzoominn 2021. 4. 26.

2021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 방법 및 지급요건 총 정리

1년도 넘게 이어지는 끝날 듯 끝나지 않는 코로나 19로 모두가 어려운 시기를 지나고 있습니다. 모두가 어려운 시기인 만큼 정부 또는 지자체 등에서 지급하는 다양한 지원금 혜택을 스스로가 챙길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2021년 근로장려금 지급과 관련된 정보를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이란?

근로 장려금이란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금액 미만인 근로자, 사업자에게 근로를 장려하기 위해 지급하는 복지금입니다.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근로 장려금의 신청기간은 2021년 5월 1일 ~ 5월 31일입니다. 5월 첫째 날부터 말일까지가 정기 신청기간이니, 신청기한 내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국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Q.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인데 신청기간이 지나 신청을 놓쳤어요.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이 없나요?
  • A. 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청기간이 존재합니다. 2021년 6월 2일 ~12월 1일까지이며, 해당 기간에 신청하신 분들은 지급금액에 10%가 차감되어 지급되는 페널티가 존재합니다.

이처럼 정기 신청기간 이후에도 신청할 수는 있지만, 지급 금액이 차감되는 페널티를 받게 되니, 정기 신청기간 내에 꼭 잊지 마시고 신청하세요!

 

근로장려금 지급요건

근로 장려금이 뭔지도 알겠고, 신청기간도 알겠는데 내가 지급받을 수 있는지 없는지, 지급 대상을 확인하는 것이 궁금하실 겁니다. 지급 요건에는 크게 2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 가구원 기준

2021 근로장려금 지급 기준
근로장려금 지급 기준

먼저 자신이 속한 가구의 가구원의 소득기준이 적용됩니다. 가구원의 총급여액에 따른 근로 장려금의 지급액이 달라지게 되니, 해당 요건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재산요건

두 번째로, 가구원이 소유하고 있는 재산에 대한 기준이 있습니다. '가구원의 주택, 토지, 건물, 예금, 전세금, 자동차 등을 포함한 총자산의 합계가 2억 원 이하'여야 하는 기준입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자신이 속한 가구원의 총자산이 얼마인지 계산해보기가 힘이 드실 겁니다. 따라서 국세청에서 해당 기준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신청/제출' -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 - ' 장려금 계산해보기' 메뉴를 통해 직접 모의 계산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시기

이렇게 지급 요건을 확인하신 후, 기한에 맞게 근로장려금을 신청해 주시면, 2021년 9월경 계산된 근로장려금이 본인의 계좌로 지급되게 됩니다. 5월에 신청해 두시면 약 4개월 뒤에 지급되기 때문에, 신청 후 잊고 있다가 갑자기 계좌에 돈이 들어온 것을 보면, 보너스를 받은 기분입니다 :)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마지막으로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컴퓨터, 스마트폰 앱, ARS 전화를 이용한 방법 3가지를 소개해 드리며, 편하신 방법 한 가지만 정하여 신청해 주시면 됩니다.

 

1) 홈텍스 홈페이지를 통한 신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조회/발급' -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신청하기' 메뉴를 통해 신청

 

2)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손택스'를 통한 신청

 국세청 홈택스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인 '손택스'를 설치하신 후 '근로장려금' 메뉴를 통해 신청

 

3) ARS 전화 신청

 ARS번호 '1544-9944'로 전화하신 후 키패드를 통해 근로장려금(1번)을 선택합니다. 이후 안내에 따라 본인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 신청

 

오늘은 2021년 근로장려금 신청 및 지급에 관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모두가 힘든 시기인 만큼, 생활에 보탬이 되는 경제 지식을 전달해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04.22 - [경제금융] - 카카오페이 상장 시기 확정! 공모주 청약 일정과 주관사는?

 

카카오페이 상장 시기 확정! 공모주 청약 일정과 주관사는?

카카오페이 상장 시기 확정! 공모주 청약 일정과 주관사는? 카카오게임즈에 이어 많은 관심을 받고있는 두 상장주가 있습니다. 바로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인데요. 두 기업 모두 2021년 상장을

money.universitytomorrow.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