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금융 정보

대출이자 계산기(원리금 균등, 원금균등, 만기일시) 간단히 확인하기

by ghostzoominn 2021. 6. 17.

살다 보면 급히 대출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보통은 부동산 구매에 필요한 자금을 위해 대출을 알아보거나, 사업 혹은 투자를 위해 대출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분별한 대출은 큰 재앙을 불러오며, 대출하기 전 반드시 철저한 계획을 세운 후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대출 전 간단히 대출금과 이자율을 바탕으로, 이자는 얼마인지, 한 달에 얼마씩 갚아야 하는지 등을 알아볼 수 있는 대출이자 계산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대출이자계산기

대출이자 및 월 별 상환금액을 가장 쉽고 빠르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네이버 대출이자 계산기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계산에 필요한 것은 딱 4가지입니다.

 

첫 번째, 대출금액입니다. 얼마를 대출할 예정인지를 기입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 대출기간입니다. 연단위 혹은 개월 단위로 기입이 가능합니다.

 

세 번째, 연 이자율입니다. 대출금액과 마찬가지로, 사람과 상황에 따라 다른 부분이니 예상되는 이자율을 기입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상환방법입니다.

 

상환방법으로는 크게 원리금 균등 방법, 원금균등 방법, 만기 일시 방법이 있습니다.

 

세 방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해 주시면 결과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 계산기
대출이자 계산기

예를 들어, 대출금액 1억 2천, 대출기간 10년, 연이자율 5.5%의 원리금 균등 방식으로 대출을 하시게 되면, 위와 같은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매달 1,302,315원을 10년간 갚아야 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같은 금액, 기간, 이자율이더라도 상환방법에 따라 금액이 차이 납니다. 어떤 방법이 자신에게 가장 효율적인지, 얼마를 빌려야 할지를 미리 생각해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대출에 대해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상환방법에 대해 익숙하지 않으실 수 도 있습니다. 따라서 각 상환방법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출 상환방법

1) 원리금 균등 상환

 대출자금의 원금과 이자를 대출기간 동안 매달 같은 금액으로 나누어 갚는 방식.

원금과 이자를 함께 갚아나가는 방식이므로, 상환할수록 대출원금이 줄어들게 되므로 이자도 줄어듬. 즉, 시간이 지날수록 이자부담은 적어지고, 원금상환 비중은 커지게 됩니다. 장기간 저금리로 대출 시 원리금 균등상환방식이 많이 사용됩니다.

 

2) 원금균등 상환

 대출자금의 원금을 대출기간으로 나눈 할부 상환금에 월별 잔고 이자를 합산하여 갚는 방식.

매달 원금상환금은 균등하며, 원금과 이자를 함께 갚아나 기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이자는 줄어들게 됩니다. 즉, 초기에는 월 납부금이 크지만 점차 줄어들게 되는 방식입니다. 장기주택담보대출 상품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3) 만기 일시 상환

 대출자금의 원금을 그대로 두고, 대출기간 동안 이자만 매달 납부하다가 만기일에 일시 상환하는 방식.

초반 상환부담은 상당히 적다는 장점이 있으며, 수익성 있는 투자에 활용할 자금을 대출할 때 많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보통 이자율이 다른 상환방식에 비해 높으며, 만기 시 원금을 일시상환해야 하는 위험부담이 큰 방법 중 하나입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대출 계획 및 상환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1.05.29 - [유용한 금융 정보] - 주식 물타기(평단가) 자동 계산기 사이트 추천

 

주식 물타기(평단가) 자동 계산기 사이트 추천

주식 또는 가상화폐(코인)에 대한 관심과 열기가 그 어느때보다도 뜨거운 시기입니다. 평소에 주식을 하지 않던 사람들도 코로나19로 인한 큰 하락장 이후 가파른 상승장이 이어지며 최근 1~2년

money.universitytomorrow.com

 

댓글